본문 바로가기

모바일게임

레알팜 갈엎 가이드

* 갈엎이란?



갈아엎기의 준말로 작물을 심고 수확하기 전에 갈아엎는 행위를 뜻합니다. 아무것도 심지 않은 채 행하는 밭갈기와는 다릅니다.


갈엎을 하면 일정 확률로 재료 아이템을 획득할 수 있으며, 갈아엎은 작물에 따라 어떤 아이템이 나올지 결정됩니다.


작물을 엎어버리는 행위이기에 수확으로 얻을 수 있는 작물, 쿠폰, 경험치 등은 당연히 얻을 수 없습니다.


진짜 채소 준다고 해서 겜 하러 왔는데 뭐 이런 걸 하고 있어야 돼냐 하시면 제가 해드릴 말은 없습니다.



* 갈엎을 왜 하는가?



요약하자면 돈 벌려고 합니다.



레알팜 내의 기형적인 경제 시스템으로 인해 일반 농사는 고레벨이 되어서야 수익다운 수익을 만질 수 있거나 그마저도 힘들며


오히려 작물을 수확하지 않은 채 갈아엎을 때 나오는 재료 아이템을 파는 것이 더 큰 돈을 벌 수 있게 되었습니다.


레알팜을 지탱하는 주요 방식 중 한 부분이며, 이거 하는 분 없으면 겜 자체가 삐그덕거리게 되는 중요한 1차 생산자입니다.


처음부터 덤비기에도 만만하며, 장비를 갖출 수록 효율도 좋아지는 정직한 돈벌이 방법입니다.




* 방법


적당한 공간을 잡고 밭들을 쭉 붙여서 깔아 놓습니다.



위 사진은 좋은 예입니다. 밭을 딱 이어붙여 다음 밭으로 넘어갈 때 동선 낭비를 최소화했습니다.



위 사진은 안 좋은 예입니다. 온실을 지어놓은 사진인데, 밭과 밭 사이의 거리가 멀어져서 이동 시 시간이 많이 걸립니다.


밭을 터치해 적당한 작물을 심습니다. 작물에 따라 아이템이 나올 확률과 어떠한 아이템이 나올 지가 다릅니다.


거의 무조건 아이템이 나오는 장기 작물(도라지, 알로에, 더덕, 백년초 등)을 심어줍시다. 예시에선 알로에 씨앗을 심었습니다.





작물을 심은 밭을 터치해 갈아엎어 줍시다. 그림과 같이 아이템이 나오며, 자동으로 가방에 들어갑니다.


작물 심기와 갈아엎기에는 체력이 소모되므로, 체력회복제 등의 수단을 사용해 체력을 보충해줘야 합니다.


얻은 재료아이템들은 우체통 → 물건 팔아요 / 사요 방에 가서 개인거래를 통해 팔도록 합시다.





Q. 손해가 걱정돼요.



로또 순위권을 방불케 하는 운으로 농업용 흙만 왕창 나와버렸다면 드릴 말씀이 없습니다만 그 정도의 말도 안 되는 운이 아니면


아무 장비 없이도 이득이 나옵니다. 많은 사람들이 갈엎을 하는 건 다 이유가 있습니다.




* 주로 나오는 아이템 목록 ('주로' 나오는 거지, 다른 아이템도 아예 안 나오는 건 아닙니다)



미네랄, 아미노산(아미), 농축 아미노산(농아), 효소 : 여러 작물


키토산 : 더덕 외 여러 장기 작물


타우린 : 도라지 외 여러 장기 작물


앰플 : 꽃, 허브 종류 (장미, 캐모마일, 해바라기, 국화 등)


시간의 균열(시균) 외 40레벨 이상 여러 작물 / 주 수입원이며 굳이 밀을 심기보단 악세사리의 효과로 얻는 것을 추천합니다.


고농축 미네랄(고미)알로에백년초 외 여러 장기 작물 / 주 수입원이며 악세사리의 효과로 더 얻는 것을 추천합니다.




* 갈엎 시 유용한 장비 및 악세사리



강화 밭드롭 괭이 (밭드괭) : 괭이를 강화할 시 일정 확률로 갈엎 시 추가 드롭 옵션이 붙습니다. 갈엎의 효율을 수직 상승시키는 아이템입니다.


5강화 시 0~1, 7강화 시 0~2, 9강화 시 0~3, 10강화 시 1~4 개 만큼의 아이템을 추가로 얻을 수 있습니다.


주로 입문자용으로 사용하는 것은 +7 다마스커스 밭드롭 괭이이며, 작성 날짜 기준 시세는 1억 2000만원 정도입니다.




신속의 씨앗 악세사리 (신씨악세) : 착용할 시 씨앗 심는 시간을 단축시켜주는 악세사리입니다. 


한 부위당 은 악세사리는 1초, 금 악세사리는 2초, 다이아 악세사리는 3초만큼 씨앗 심는 시간을 단축시켜줍니다.


씨앗 심는 데 4초가 소요되며, 악세사리로 인한 단축시간의 합계가 4초 이상이 되어도 초과분은 적용되지 않습니다.


작성날짜 기준 은 악세사리는 한 짝당 2억 안팎, 금 악세사리는 110억 안팎, 다이아 악세사리는 800억 안팎 정도의 시세를 보입니다.




재료 악세사리 : 작물 수확, 갈엎을 할 시 해당하는 악세사리에 따라 재료를 얻습니다.


추가로 나오는게 아니고 원래 나올 재료를 악세사리 해당 재료로 바꾸는 방식이기에 100%을 초과해도 더 주고 그런 건 없습니다.


은 악세사리는 25%, 금 악세사리는 50%, 다이아 악세사리는 100%의 확률로 착용한 악세사리의 재료가 나옵니다.


주로 사용하는 악세사리는 고미악세>시균악세>기타악세 순이며, 사실 상 기타 악세는 자급자족의 용도 외엔 사용하지 않습니다.


단가가 높은 친환경 재료의 악세사리를 끼고 갈엎할 수도 있으나, 수요가 많이 없으며 체력 소모도 높아 효율이 좋지 않습니다.


시균과 고미의 단가는 비슷하나 재료의 수요, 악세사리 가격 등에서 차이를 보입니다. 본인에게 맞는 악세사리를 구매합시다.



고농축 미네랄 - 수요 많음(강화석, 타임 리프, 상급 밑거름의 재료), 악세사리 가격 비쌈 (금 악세사리 90억 안팎 / 작성날짜 기준)


시간의 균열 - 고미보다 수요 떨어짐(타임 리프의 재료), 악세사리 가격 저렴 (금 악세사리 50억 안팎 / 작성날짜 기준)




발굴 악세사리 : 작물 수확, 갈엎을 할 시 확률에 따라 아이템을 1개 더 얻습니다.


은 악세사리는 10%, 금 악세사리는 20%, 다이아 악세사리는 50%의 확률로 아이템을 한 개 더 얻을 수 있습니다.


괭이의 옵션을 보충하는 악세사리로 보시면 됩니다. 주관적이지만 효율은 솔직히 말해서 썩 좋다고는 못 하겠네요.


그래도 없는 것 보단 나으니 내가 갈엎에 올인했고 악세사리 자리가 남는다면 발굴은셋 정도는 착용할 만 합니다.



시세(작성날짜 기준) : 은 악세사리 - 2.3억 안팎 / 금 악세사리 - 50억 안팎 / 다이아 악세사리 - 600억 안팎




바람의 ~ 악세사리 : ~에 해당하는 행동을 할 시 캐릭터가 순간이동을 합니다.


모든 종류가 금 악세사리만 있으며 반지, 목걸이를 불문하고 한 부위만 착용해도 됩니다.


많은 종류가 있지만 갈엎에 사용하는 악세사리는 바람의 씨앗 금목걸이(반지), 바람의 발톱 금목걸이(반지)입니다.


바람의 씨앗 악세사리는 씨앗을 뿌릴 때 이동 시간을 없애주며, 바람의 발톱 악세사리는 갈아엎을 때 이동하는 시간을 없애줍니다.


물론 갈엎 자체에도 도움되나 밭을 평지에 깔지 않아도 갈엎이 가능한 획기적인 편의성이 주가 되는 악세사리입니다.



시세(작성날짜 기준) : 바람의 발톱, 바람의 씨앗 둘 다 180억 안팎



1일 체력 회복 옵션 : 게임 내에서 하루가 지나갈 때마다 회복되는 체력이 늘어납니다. 의상에만 붙는 옵션입니다.


5강화 시 5, 7강화 시 10, 9강화 시 15, 10강화 시 30의 회복량이 추가됩니다. 중첩되는 지 여부는 잘 모르겠네요.


회복제 값이 저렴해서 비주류에 속합니다. 있으면 입어주고 없더라도 굳이 사서 쓰진 말고 회복제 먹으면서 갈엎합시다.



시세 : 측정 불가 - 수요도 공급도 거의 없습니다. 잡옵보다 조금 나은 취급인 듯 합니다.





* 아이템을 사야하는 순서




개인차가 있겠지만 처음부터 시작한다고 가정할 때 저는 이 과정대로 갈겁니다.



1. 7밭드괭 / 다마스커스가 매물도 많고 저렴합니다. 5밭드부터 옵션이 붙으나, 매물이 많지 않으니 7밭드로 빨리 건너뜁시다.

7밭드 로터리도 좋은 선택이나 매물이 별로 없을 겁니다. 매물이 있고 농기구 면허 업그레이드를 했다면 로터리를 삽시다.


2. 고미은셋 (or 시균은셋) / 가성비는 시균악세가 좋으나, 수요에서 차이를 보입니다. 본인에게 맞는 악세를 선택합시다.


3. 신씨은셋


4. 레알에 여유가 있다 → 발굴은셋 / 아닐 시 5번 



아래 9밭드 이후부터 아이템의 가격이 급격히 높아지며, 갈엎을 자주 하지 않는다면 신중하게 생각한 뒤 구매합시다.



5. 9밭드괭 (or 9밭드 로터리) / 악세사리 가격까지 포함하여 밭드 업글까지 250억~350억이 필요합니다. 오래 쓴다는 소립니다.

작성날짜 기준 9밭드괭은 30억, 9로터리는 55~70억 정도의 시세를 형성 중입니다. 본인에 맞는 장비를 사는 게 좋습니다.

가성비를 중요시하면 괭이, 빠른 작업이 좋으며 9로터리로 뽕을 뽑고 가겠다 하시는 분이면 로터리를 사는걸 추천합니다.


6. 고미은셋 판매 후 시균금셋 or 돈 좀 더 모아서 고미금셋 / 고미악세가 시균악세에 비해 2배 가까이 비쌉니다. 잘 선택합시다.


7. 10밭드괭 


8. 신씨금셋


9. 바씨, 바손 / 온실 짓고 농사팜과 병행하거나 여기저기 진로 방해요소가 많을 경우 6번 이후 바로 목표로 하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10. 10일로 (or 10중로)




고생했습니다. 여기까지 왔다면 여러분은 부자입니다.







* 읽어도 안 읽어도 좋은 기타 사항




Q. 다른 돈벌이와 비교하면 어떤가요?



기반을 뒤흔드는 대규모 패치를 하지 않는 한 이 게임 망할 때까지 갈엎으로 돈 버실 수 있습니다.


본인의 기술이 높다면 타임 공장과 병행도 가능하고, 아이템 하나 바꿀 때마다 벌어들이는 돈이 달라져 재미도 그럭저럭 있습니다.


다만 아무래도 쿠폰, 경험치를 같이 노릴 수 있는 타임작엔 비교가 안 됩니다. 타임작 장비를 맞추기 전까지는 훌륭한 수단입니다.




Q. 갈엎할동안 할 게 없어요. / 너무 지루해요.



그래서 제가 갈엎을 안 합니다. 




Q. 재료값이 내려서 수익이 덜 나와요.



안타깝지만 제가 해 드릴 수 있는 건 없습니다.




Q. 갈엎도 좋지만 쿠폰이 탐나서 작물 심고 싶어요.



밭을 쓰는 돈벌이 방식을 택하시고 작물을 어떻게 심느냐 물어보시면 곤란합니다.


정 뭣하면 25개씩 나눠서 반은 작물 심고 반은 갈엎하고 하시면 되지만 추천하진 않습니다.




Q. 가성비 효율이 어떻게 되나요?




여러 상황에 따라 변동되긴 합니다만 제 나름의 계산을 세워 가성비 순위를 매겨봤습니다. 아이템 사는 순서와 비슷합니다.




1) 7밭드 로터리 : 7밭드와 가격 차이도 얼마 없고 시간 단축까지 있는 최고의 가성비템입니다. (2억 / 100%, 갈엎시간 -1.5초)


2) 7밭드괭 : 매물도 많고 거래량도 많고 저렴한 아이템입니다. 입문에 좋습니다. (1.2억 / 100%)


3) 고미(시균)은악세 : 착용 시 눈에 띄게 잡재료의 갯수를 줄여줍니다. (시균 1.5억, 고미 2억 / 측정 곤란)


4) 신씨은악세 : 씨를 빨리 심습니다. 로터리보다 괭이와 궁합이 더 좋습니다. (2.2억 / 씨앗 심는 시간 -1초)


5) 9밭드괭 : 돈 좀 만졌다면 9강화로 넘어갑시다. 괭이는 높을 수록 좋습니다. (30억 / 150%)


6) 발굴은악세 : 밭드롭 옵션이 높아질 수록 효율이 낮아져 나중엔 빼게 되나 은셋은 가성비가 괜찮습니다. (2.3억 / 10%)


7) 9밭드 로터리 : 9강에서 오래 있을 것 같다면 좋은 선택입니다. (65억 / 150%, 갈엎시간 -1.5초)


8) 시균금악세 : 고미랑 재료 가격은 같은데 악세는 반값입니다. 쌍으로 착용하면 잡템이 안 나옵니다. (50억 / 측정 곤란)


9) 10밭드괭 : 밭드롭 옵션에 꽝이 없어집니다. 재료 캐는 덩이 수가 달라집니다. (160억 / 250%)


10) 신씨금악세 : 괭이를 쓴다면 쌍으로, 로터리를 쓴다면 금악+은악으로 3초를 맞춥시다. (110억 / 씨앗 심는 시간 -2초)


11) 바람금악세 : 편의성 면에서는 비교할 바가 없는 악세이나 가성비와는 거리가 멉니다. (180억 / 씨앗, 갈엎 시 순간이동)


12) 10일로 : 밭드괭보다 체력 소모량이 적습니다. 신씨금셋이라면 안 사도 무방합니다. (600억 / 250%, 갈엎시간 -1.5초)


13) 10중로 : 최종템인만큼 가성비와는 거리가 있습니다. 상징적인 아이템입니다. (2200억 / 250%, 갈엎시간 -2초)



* 기타



- 신속밭드괭 : 로터리의 추가로 힘을 잃은 아이템입니다. 일반 아이템과 같은 값에 살 수 있으면 사시고 아니면 생각하지 맙시다.


- 고미금악세 : 거듭 언급했지만 고미악세는 수요를 보고 사는 거라 금악세부터는 가성비가 좋지 않습니다.


본인이 느끼기에 시균을 팔기 힘들거나 여러 이유가 있을 때 고미로 넘어가시고, 아니면 시균 금악세를 쓰셔도 상관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