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마비노기/돈 벌러 갑시다

마비노기 채집으로 돈 벌기 - 약초학, 포션 조제


필요 : 약초학 F랭크 이상, 메이킹 마스터리, 풍년가


있으면 좋음 : 실리엔 생태학, 개조된 벼락맞은 떡갈나무 지팡이, 낭만 농장 허브 설치물, 일정 수준의 전투 스킬, 허브 돼지,


클로버 누, 클로버 돼지, 포션 조제, 합성, 썬더, 매직 크래프트, 레인 캐스팅 등



필드, 던전을 비롯하여 여러 경로로 얻을 수 있는 허브를 채집하여 판매, 혹은 포션으로 가공하여 판매하는 돈벌이입니다.




- 베이스 허브


추천 입수처 : 낭만 농장(설치물 있을 시), 던바튼 남쪽, 울레이드 벌목 캠프 왼쪽 숲, 키아 던전 문게이트 위쪽 등


판매 시 추천 : 포이즌 허브, 마나 100 포션




필드 곳곳과 낭만 농장에서 채집 가능한 허브입니다. 약초학 F랭크 이상이 되면 필드에 숨겨진 베이스 허브를 볼 수 있습니다.


일부 특수 포션과 각종 30, 50, 100 포션의 재료로 사용됩니다.



구하기 쉬운 만큼 가격이 저렴하기에 다른 아이템으로 가공하지 않고 그냥 판매하는 것은 추천하지 않습니다.


본인이 판매하고자 하는 포션의 재료라면 필요한 만큼만 채집하도록 합시다.





- 블러디 허브



추천 입수처 : 낭만 농장, 실리엔 생태 보호 지구 중앙동 및 1층


판매 시 추천 : 호감도 포션, 신비한 허브 가루, 포이즌 허브




던전 중 허브방에서 자주 볼 수 있습니다. 이리아의 몽구스 계열 몬스터, 마스크 고블린, 키위, 라마 등이 드랍하기도 합니다.


실리엔 생태학과 개조된 떡갈나무 지팡이가 있다면 실리엔 생태 보호 지구에서 채집할 수 있습니다.



각종 생명력 회복 포션과 호감도 포션, 신비한 허브 가루, 포이즌 허브 합성에 사용됩니다.



회복 포션은 300이 아니면 수요가 많지 않고 그마저도 상점을 통해 제한적으로 구매할 수 있기에 추천하지 않습니다.





- 선라이트 허브



추천 입수처 : 낭만 농장


판매 시 추천 : 포이즌 허브 혹은 허브 상태로 판매




던전 중 허브방에서 자주 볼 수 있습니다. 이리아의 몽구스 계열 몬스터, 마스크 고블린, 키위, 라마 등이 드랍하기도 합니다.


카브 항구에서의 낚시로도 얻을 수 있으나 양은 기대할 바가 못 됩니다.



스태미나 회복 포션, 인챈트 위탁, 마리오네트 100 회복 포션, 포이즌 허브 합성에 사용됩니다.



유저들의 평균 스펙 상승으로 인해 스태미나 포션은 수요가 거의 없으며, 마리오네트 포션 또한 그렇습니다.


인챈트 위탁 때문에 가끔 판매되기는 하나 그 또한 수요가 많지 않습니다.





- 마나 허브



추천 입수처 : 낭만 농장, 실리엔 생태 보호 지구 중앙동 및 1층


판매 시 추천 : 포이즌 허브, 마나 100 포션, 신비한 허브 가루




던전 중 허브방에서 자주 볼 수 있습니다. 이리아의 몽구스 계열 몬스터, 마스크 고블린, 키위 등이 드랍하기도 합니다.


실리엔 생태학과 개조된 떡갈나무 지팡이가 있다면 실리엔 생태 보호 지구에서 채집할 수 있습니다.



각종 마나 회복 포션과 역인챈트, 핸디크래프트, 요리, 신비한 허브 가루, 포이즌 허브 합성에 사용됩니다.



마나 100포션은 가끔 판매되기는 하나 PC방 포션 판매로 예전에 비하면 수요가 많이 줄었습니다.


2~3뭉 정도 소량으로 만들어서 경매장에 최저가로 올려보고 잘 팔린다 싶으면 만들어 추가로 판매하는걸 추천합니다.





- 골드 허브



추천 입수처 : 낭만 농장, 이리아 뗏목 보상


판매 시 추천 : 허브 상태로 판매




던전 중 허브방과 콘누스 지하 미로, 피시스-솔레아 지하 터널 사이, 뗏목으로 얻은 별로 구매할 수 있습니다.


가장 좋은 방법은 아무래도 낭만 농장이지만 항상 있으리란 법은 없지요... 아는 유저가 없다면 뗏목으로 구합시다.


제 기준(썬더, 라이트닝 마스터리 1랭크)으로 상류에서 별 10개~12개, 끝까지 다 돌면 30개 안팎의 별을 얻을 수 있었습니다.


별 3개당 허브 5개를 구매할 수 있습니다.



부상 회복 포션, 마리오네트 500포션의 재료가 됩니다.



골드 허브로 만드는 포션 자체는 별 볼일 없지만 그랜드마스터 약사 퀘스트 때문에 가끔 수요가 있습니다.


공급이 별로 없기에 경매장에 매물 없을 때 올리면 비싸게 팔릴 때가 있습니다. 전 1뭉에 7만원까지 팔아봤네요.




- 화이트 허브



추천 입수처 : 극지 말벌 사냥 후 나오는 화이트 허브 채집


판매 시 추천 : 정령의 리큐르, 포이즌 허브, 허브 상태로 판매




페카 던전의 허브방, 스카하의 말벌류 몬스터, 실바 숲 남쪽의 극지 말벌에게서 얻을 수 있습니다.


마나 터널 혹은 스마트 컨텐츠로 실바 숲 남쪽으로 이동한 뒤, 마나 터널 주변의 극지 말벌을 사냥하고 나온 화이트 허브를


채집하시면 됩니다.



정령의 리큐르, 영혼의 소리를 듣는 물, 포이즌 허브 합성, 일일 퀘스트에 사용됩니다.



영혼의 소리를 듣는 물은 이름만 거창했지 포션 조제 스킬 수련, G3에 잠깐 쓰고 지나가는 아이템입니다. 즉 잡템입니다.





- 해독초



추천 입수처 : 클로버 돼지, 이리아 뗏목 보상


판매 시 추천 : 이거 팔리긴 하나요?




각종 던전의 허브방, 솔레아 지하 터널, 콘누스 지하 미로 등에서 발견할 수 있습니다.


클로버 돼지에게서 8% 확률로 채집할 수 있습니다. 확률은 낮지만 멀리 가기 귀찮다면 괜찮은 선택입니다.


골드 허브와 마찬가지로 뗏목으로 얻은 별을 사용하여 구매할 수 있습니다. 별 3개당 허브 5개를 구매할 수 있습니다.



해독 포션을 만드는 데 사용됩니다.



저로서는 포션 조제 스킬 수련 이외에 사용처를 도저히 찾을 수 없네요.





- 포이즌 허브



추천 입수처 : 실리엔 생태 보호 지구 중앙동 및 1층, 합성(화이트 허브+블러디 허브+선라이트 허브+마나 허브+화이트 허브 각 1개)


판매 시 추천 : 신비한 허브 가루, 허브 상태로 판매




실리엔 생태 보호 지구에서 낮은 확률로 채집, 각종 던전의 허브방, 솔레아 지하 터널, 콘누스 지하 미로 등에서 발견할 수 있습니다.


실리엔 생태학과 개조된 떡갈나무 지팡이가 있다면 실리엔 생태 보호 지구에서 채집할 수 있습니다.



신비한 허브 가루와 포이즌 포션, 핸디크래프트 잡템 제작 등에 사용됩니다.



스킬 수련 용도 혹은 매직 크래프트 제작 용도에 고루고루 쓰입니다. 가루로 만들어 파는 것과 허브 상태로 파는 것 중


비싼 쪽을 택해서 판매하시면 됩니다.




- 만드레이크



추천 입수처 : 클로버 누, 솔레아 및 콘누스 지하 터널


판매 시 추천 : 허브 상태로 판매




각종 던전의 허브방, 솔레아 지하 터널, 콘누스 지하 미로 등에서 발견할 수 있습니다.


클로버 누에게서 8% 확률로 채집할 수 있습니다. 확률은 낮지만 멀리 가기 귀찮다면 괜찮은 선택입니다.


별 대 허브의 비율은 개판이지만 뗏목으로도 구할 수는 있습니다. 별 17개당 허브 5개를 구매할 수 있습니다.



쿠킹 포션과 생명력 & 스태미나 회복 포션에 사용됩니다.



대체 왜 구매하는지는 모르겠으나 가끔 구매해 가는 분들이 있습니다. 따로 포션으로 만들지 말고 허브 상태로 판매합시다.





- 못쓰게 된 허브



추천 입수처 : 실리엔 생태 보호 지구 중앙동 및 1층


판매 시 추천 : 허브 상태로 판매



지하 미로의 개미류 몬스터, 파르 유적 던전의 밴더스내치, 실리엔 생태 보호 지구에서 채집할 수 있습니다.


합성지염의 재료로 사용되며 가끔 사 가는 분들이 계시나, 가격이 맘에 안 든다면 버려도 무방합니다. 경매장 자리는 늘 비좁습니다.



* 기타 팁




- 약초학 식별 랭크 & 채집 확률 보너스 랭크



허브 이름

식별 전 이름

채집 보너스

식별 가능

베이스 허브

녹색 약초

F

F

블러디 허브

붉은 약초

F

C

선라이트 허브

노란 약초

F

B

마나 허브

푸른 약초

F

9

화이트 허브

하얀 약초

E

6

골드 허브

금색 약초

D

3

해독초

상아색 약초

C

5

포이즌 허브

보라색 약초

B

3

만드레이크

주황색 약초

A

1


* 식별 가능 랭크 이전에는 채집 시 식별 전 이름으로 보입니다.


* 채집 확률은 채집 보너스 랭크, 식별 가능 랭크 총 2번에 걸쳐 증가합니다.


- 허브 채집 펫별 확률



허브 / 펫

베이스 허브

블러디 허브

마나 허브

선라이트 허브

화이트 허브

골드 허브

해독초

만드레이크

네잎 클로버

허브 돼지

32%

22%

11%

16%

16%

3%

-

-

-

클로버 돼지

28%

22%

11%

16%

12%

3%

8%

-

1%

클로버 누

32%

22%

11%

16%

8%

3%

-

8%

1%





- 실리엔 생태 보호 지구




실리엔 생태 보호 지구는 중앙동, 1층, 2층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위치에 따라 대략적인 특징이 다릅니다.



중앙동 - 몬스터 없음, 미량 채집 가능한 오브젝트 출현


1층 - 몬스터 있음, 소량 채집 가능한 오브젝트 출현


2층 - 보다 강력한 몬스터 있음, 대량~초대량 채집 가능한 오브젝트 출현 / 초대량 오브젝트 위치는 항상 중앙



오브젝트와 생태 보호 지구 층수에 따라 채집 가능한 횟수, 나오는 아이템들의 확률, 오브젝트 리스폰 시간이 모두 달라집니다.




- 오브젝트 별 채집 확률 및 기타




채집 성공 확률

오브젝트 리스폰 시간

채집 횟수

중앙동 - 소형

90%

6분

5회

1층 - 소형

75%

6분

10회

1층 - 대형

75%

5분

40회

2층 - 대형

85%

5분

80회

2층 - 중앙 (특대형)

100%

10분

500회


* 확률은 실리엔 생태학, 풍년가 등 확률 보정을 받지 않은 상태입니다.


* 스킬과 아이템, 럭키 보너스 등으로 인한 추가 채집이 되더라도 횟수는 1회만 차감됩니다.



모든 오브젝트를 100% 확률로 채집하려 할 시 필요한 랭크는 다음과 같습니다. (괄호 안은 풍년가 사용 시 랭크)


중앙동 - 소형 : 8랭크 (B랭크) / 1층 - 소형+대형 : 1랭크 (3랭크) / 2층 - 대형 : 5랭크 (8랭크)



- 오브젝트 별 아이템 확률




중앙동 - 소형

1층 - 소형

1층 - 대형

2층 - 대형

2층 - 중앙 (특대형)

실리엔 결정

5%

20%

30%

60%

100%

블러디 허브

15%

26%

26%

13%

-

마나 허브

15%

26%

26%

13%

-

포이즌 허브

5%

8%

8%

10%

-

못쓰게 된 허브

60%

20%

10%

4%

-

 오브젝트
이미지

준비 중

옅은 빛

작은 구름

큰 구름

빛+결정



- 벼락맞은 떡갈나무 지팡이



제작 및 상점에서 구매하여 얻을 수 있습니다. 상점에서는 NPC 실비아가 내구 21의 지팡이를 판매합니다.


제작할 시 기본 내구도 10, 0~22의 추가 내구도가 붙을 수 있습니다. 후에 개조로 추가로 내구도를 올릴 수 있습니다.



추가 채집 : 마법 가속1 - 마법 가속2 - 마법 가속3 - 마법 가속4 - 실리엔 추가 증폭 - 보석 수리1 → 총 비용 32000골드, 숙련도 315

 ㄴ 개조 효과 : 최대 내구도 +2, 채집 속도 -0.9초 감소, 30% 추가 채집 확률, 수리 비용 16.7배


채집 속도 : 마법 가속1 - 마법 가속2 - 마법 가속3 - 마법 가속4 - 마법 증폭 - 보석 수리1 → 총 비용 34000골드, 숙련도 330

 ㄴ 개조 효과 : 최대 내구도 +2, 채집 속도 -1.9초 감소, 수리 비용 16.7배



보시는 것처럼 수리비가 어마어마하게 올라갑니다. 수리비가 걱정된다면 PC방에서 무료로 수리를 하시거나


엔지니어의 (수리비 50%감소) / 마력의 (수리비 30%감소) 인챈트를 발라주시면 되겠습니다.




2018/01/27 - [마비노기/돈 벌러 갑시다] - 마비노기 채집으로 돈 벌기 - 서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