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마비노기/돈 벌러 갑시다

마비노기 채집으로 돈 벌기 - 양털, 거미줄

* 거미줄 농장



필요 : 하나 이상의 타고 다닐 수 있는 펫, 방직 스킬 (가는 실 99% 확률)


있으면 좋음 : 피닉스의 깃털, 활, 크리스텔 가방, 알파카 펫, 거미줄 주머니, 가는 실뭉치 주머니, 방직 스킬 (질긴 실 99% 확률)


있으면 안됨 : 거미 농장을 부수러 오는 악당




거미 형태의 몬스터들은 주변에 유저가 있으면 일정 시간마다 거미줄을 뿜어냅니다. 그걸 줏어서 파는 돈벌이입니다.





거미 농장은 이멘 마하 북서쪽 팔라딘 수련장 위에서 만들 수 있습니다. 울타리에 끼우거나 호수 옆 나무 뒤가 애용됩니다.


만드는 방법을 말로 설명하긴 힘들고, 유튜브 링크를 따라가서 배우는 걸 추천합니다.


너무 멀리 있는 거미들은 데려오다가 제자리로 돌아가니 어느 정도 죽여줘서 솎아줍시다.



거미를 만족할 만큼 모았다면 양쪽 무기 탭에 화살없이 활만 착용하고, 피닉스의 깃털을 사용하여 풍선을 띄웁시다.


거미줄 줍다가 실수로 거미를 공격해 애써 모은 거미가 죽는 것을 막아줍니다.



수동으로 줍는 것도 좋지만 본인 혹은 지인 중 크리스텔 가방이 있는 사람이 있다면 빌려서 쓰는 것도 좋습니다.


인형을 소환하면 자동으로 방직 관련 아이템들을 줏어줍니다. 딴 짓 좀 하다 돌아오면 인벤토리가 거미줄로 가득해집니다.




간혹 애써 만든 거미 농장을 부수러 오는 유저가 있습니다. 관심병 혹은 정신병에 가까운 뇌구조를 가지지 않았나 생각되는데


하지 마라고 말려봤자 더 즐거워하면서 부술 테니 그냥 냅두고 딴 일 하러 가는 게 정신 건강에 이롭습니다.


욕은 사람에게나 하는 거지 짐승에게는 욕 할 이유도 없습니다.



* 농장 파괴에 분노하는 유저 (싴갤러스 뿔피리러 中)



모은 거미줄은 거미줄 상태로 팔거나, 방직 스킬을 이용하여 가는 실뭉치, 질긴 실로 가공을 해서 판매하시면 됩니다.


* 양털 채집



필요 : 채집용 단검 혹은 낫, 양털 주머니, 풍년가, 양털 깎기, 메이킹 마스터리, 방직 스킬 (굵은 실 99% 확률)


있으면 좋음 : 양 계열 펫(높은 마나), 다량의 마나 회복 포션, 개조 및 채집 속도 세공 채집용 단검 혹은 낫, 크리스텔 가방, 알파카 펫


(알파카 털로 주머니 제작 가능)




마을 주변 여기저기서 볼 수 있는 양 및 양 계열의 펫들을 채집하면 얻을 수 있는 양털을 판매하는 돈벌이입니다.



일반적으로는 채집용 단검을 사용하나 낫도 충분히 좋은 도구가 될 수 있으며, 각자 일장일단이 있습니다.



채집용 단검 : 채집 보너스 개조 시 우세 / 낫 : 블랙스미스 제작 가능, 넓은 범용성



채집용 단검은 양털 주력 채집+채집 보너스 개조 시 좋은 선택이 될 수 있습니다. 채집 보너스 개조 시 2개의 양털이 나올 확률이 낫보다 20% 높습니다.


아쉬운 점은 제작이 불가능해 상점표보다 품질이 좋은 아이템(=높은 내구도)을 사용하고 싶다면 몬스터의 드랍템에 의존해야 합니다.



낫은 블랙스미스로 제작이 가능해 상점표보다 높은 내구도의 아이템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잊을만 하면 한 번씩 시켜먹는 밀, 보리 채집 관련 이벤트에서도 개조 & 세공된 낫 한자루만으로 해결할 수 있습니다.





양털 깎을 적당한 도구와 양털 주머니를 마련했다면 깎으러 갑시다. 양 펫이 있는 경우와 없는 경우 두 가지로 나뉩니다.


양 펫이 없다면 티르코네일 목축지, 탈틴 남쪽, 켈라 베이스 캠프 근처, 던바튼 서쪽을 추천합니다.



양 펫이 있다면 스마트 컨텐츠 또는 힐러집에서 온천 티켓을 구매한 뒤 온천으로 이동합니다.


5개의 온천이 있는데, 여기서 볼 일이 있는 온천은 치료 온천입니다. (스크린샷 첨부 예정)



치료 온천에 양 펫을 휴식(명령어 앉아!)시켜놓고 열심히 깎읍시다. 양이 보유한 마나를 소모하며 양털을 채집할 수 있습니다.


치료 온천 내부에서 양은 계속 마나가 회복되기에 일반적으로는 마나가 마르지 않습니다.



'일반적'이라는건 개조+풍년가+플로라 수준의 채집 속도를 말하는 거고, 채집 속도 세공(유튜브 링크)이 되어 있다면 얘기가 좀 달라집니다.


이런 속도로 양을 벗겨내면 양의 마나가 견뎌낼 리 만무합니다. 온천에 앉혀놓는 것 이외에도 마나 포션을 준비해서 계속 먹여줍시다.



거미줄과 같이 크리스텔 가방이 많은 도움이 됩니다. 다만 유튜브 같은 속도로 캔다면 플레이어도 좀 주워야 없어지지 않습니다.



채집한 양털은 양털 상태로 판매하시거나 방직을 이용해 굵은 실, 질긴 끈 혹은 가는 실뭉치와 함께 매듭끈으로 만들어 판매하시면 됩니다.




지도 출처 : 마비노기 위키아

이런저런 데이터 출처 : 외국 위키

  1. 아이데른, 퍼거스 [본문으로]
  2. 엔델리온 [본문으로]
  3. 둘 다 엔델리온 [본문으로]
  4. 아이데른, 퍼거스 [본문으로]
  5. 글라니테스, 데이안 [본문으로]
  6. 글라니테스, 데이안 [본문으로]
  7. 데이안 [본문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