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크래프트3/파오캐

파오캐 BJ - 쩜신 편

offwork 2017. 10. 13. 17:53

글의 흐름을 위해 경어를 생략합니다. 본 글은 비하 등 일체의 부정적인 목적이 없습니다.



* 방송국 첫 화면 (클릭하시면 방송국으로 이동합니다)



1. 개요



2014년 10월 6일에 방송국을 개설하였다. 워크래프트 아이디는 '.sin.'


모종의 일로 영구정지를 한 번 먹은 걸로 알고 있다. 그 후에 개설한 건지 살아난 건지는 잘 모르겠다.


며칠 전 방송국 개설 3주년이 지나갔다. 본인이 인지하고 광고했다면 별풍선을 많이 받았을 거라 생각한다.


방송국 개설 날짜 대비 방송시간, 애청자 수 등의 지표가 높다. 꾸준함으로 가파른 성장을 하였다.


주 컨텐츠는 해맵 스코어전이며, 미션 등을 수행하거나 게임 상대가 없을 시 다른 유즈맵 시참을 한다. 


스코어전은 동 실력대 실력자들끼리의 게임보단 비방 중고수들과 게임을 하는 경우가 잦다.


실력차이가 많이 나지만 그런대로 실력자들이라 볼 거리도 충족되고, 미션 걸기도 적당하다.


팬닉은 아이디 + -0-, 애칭은 쩜신, 쩜갓, 본명(페이스북가면 나온다), JJUMSIN(유튜브 영어 자막)등이 있다.


파오캐 BJ중 유튜브 구독자 수가 제일 많다. 3달 먼저 시작한 얼리보다 동영상 갯수도 많다.


영상 주 내용은 얼리와 같은 수정맵 및 스코어, 공략이다. 호불호가 덜 갈리는 목소리 덕에 구독자를 더 확보한 듯 하다.


매직, 얼리와 수시로 정모를 하는 등 긴밀한 관계를 유지하고 있다.





2. 방송 스타일




비교적 늦은 시간인 자정 전후로 방송을 킨다. 루납 말고는 타 BJ와 방송 시간대가 거의 겹치지 않는다.


정모 등이나 별 다른 일이 없으면 항상 방송을 킨다. 결방이 잦은 베티, 루납, 매직에 비해 굉장한 강점이다.


그 덕분에 방송을 키면 야간 시청자를 쓸어담는다. 시청자 수 만큼이나 별풍선 수금률도 괜찮은 편이다.


호불호가 갈리는 점은 인성 부분인데, 자존심이 강한 점이 이런 면에서 독으로 작용한다.


보통 스코어전에서 인성 문제가 불거진다. 운드립과 상대를 비하하는 멘트가 대표적이다.


소비템 싸움 및 스코어전 패배 등 자신이 안 풀릴 때 모든 것을 운으로 치부한다. 실력을 인정하지 않는다는 뜻이다.


'내가 진 것은 운이 없어서 진 것이며, 여전히 실력은 내가 우위' 라는 뉘앙스를 풍긴다. 반발하는 시청자가 있기 마련이다.



다른 글 작성 중 광고에 기가 막힌 문구가 있어서 가져왔다. 나뭇잎 마을의 대 트루 호카게 나루토님도 아는 진리이다.


보통 저런 상황은 한 두마디 섞다가 시청자를 강퇴하는 것으로 끝이 난다. 강퇴 대상을 향한 타 시청자들의 비아냥은 덤이다.


그 외 게임 상대를 마이크 및 채팅으로 비하하는 경우도 종종 있다. 재미 요소가 될 수 있으나 개인적으로 아쉬운 부분이다.


선곡은 주로 힙합 & 발라드 위주이며, 화면 상단에 노래 제목이 적혀있다. 타 방송과 차별화 된 요소이다.


게임 상대도 미션도 없을 땐 시청자와 유즈맵 시참을 한다. 혈압마라톤, 퀴즈게임, 빵통조림 등 미니 게임이 주 종목이다.


늦은 시간엔 카트라이더도 한다. 제법 실력이 있는 편인지 타 BJ의 유튜브에도 두 세번 출연했다.(작성자는 카알못)




3. 플레이 스타일




임기응변과 반응속도가 뛰어나다. 가끔 생각도 못한 센스위정 등으로 이득을 만들어내는 모습을 볼 수 있다.


상대가 집사를 올 때 보자마자 반응하여 시점기폭을 코우가로 피하는 모습도 드물지만 종종 나온다.


주로 방어보단 공세를 택하고 손이 빨라 소비템 싸움 및 대형포션 집사 등 피지컬도 좋은 모습을 보여준다.


시그니쳐 픽은 루치, 켄파치, 나나야 시키이다. 특히 루치의 경우 유투브 등 여러 매체에서 볼 수 있을 만큼 애정이 각별하다.


루치 플레이 방식은 본인의 이득보단 공격을 택해 킬 수에서 이득을 챙겨간다. '나도 안 클테니 너도 크지마' 식의 운영.


집사 견적이 나오면 계속 집사 시도를 하기에, 압박은 최고라 생각한다. 가난한 상태로 몰아치는 홍진호식 저그가 생각난다.


켄파치는 작성자 개인의 의견인데, 그 어떤 플레이어보다도 궁 양념을 지저분하게 잘 친다고 생각한다.


큰 이변이 없으면 반반 내지는 6:4정도로 켄파치 궁극을 상대와 나누기 마련이다. 여기서 양념 실력이 빛을 발한다.


몬스터의 체력을 더럽게 깎아 상대에게 혼선을 주어 제때 스킬을 못 쓰게 해서 본인이 이득을 챙겨간다.


물론 이런 류의 스킬이 그렇듯 항상 양념을 성공하리란 법은 없다.(날으는 지건 등의 스틸 시도에 4만원 가량 뺏기기도 한다)


나나야 시키는 스코어전에서 꺼내진 않고 주로 자신보다 하수인 상대에게 꺼내서 실력 격차를 보여준다.


본인 스타일인 '굶으면서 공격'에 킬 시 추가 민첩을 주는게 굉장히 시너지가 있고, 패시브도 집사에 깨알같이 도움된다.


다만 대부분의 스코어전 캐릭을 상대로 상성이 밀리는 캐릭터라 스코어에서 볼 일은 없다. 록리 저격용으로 쓰일 수도?


불리한 상황에서는 방어 아이템보단 주로 컨트롤 싸움을 선호한다. 물론 유사시엔 방어 아이템도 산다.


딱 최소한의 먹을 것만 먹고 쥐어 짜내는 식의 운영을 한다. 기회를 잡아서 슬금슬금 복구하는 실력이 좋다.




4. 특이사항



* 야간방송이 8할 이상이라 건강이 걱정된다. 돈도 좋은데 쉬엄쉬엄하자 쩜신아


* 유독 큰 대회와 인연이 없었다. 복면파왕 1회, 루치배 등 우세한 전적에 있던 상대에게 패배하고 탈락하였다.


* 그래도 복면파왕 2회, 복불복 대회 등을 우승하여 체면을 차렸다.


* 선구안이 좋다. 매직, 얼리가 한 일주일간 롤 방송(미션 겸)하면서 전향하는 개꿈을 꿀 때 헛 짓 안 하고 파오캐 방송했다. 


* 그 선구안의 결과로 매직, 얼리한테 갈 별풍선을 다 쓸어담았다. 롤 BJ 꿈나무들은 50명 미만의 시청자를 보고 접었다.


* 항상 굶는 소리를 하지만 수입은 파오캐 BJ들 중 1, 2위를 다투리라 추측된다. 유튜브 수입도 제법 되기 때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