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1대 제작자 '나루터' - 디펜스 오브 캐릭터즈 ~ 파이트 오브 캐릭터즈 5.2

* Anime Fight 게임 화면
모티브는 외국의 맵인 'Anime Fight' 로 추측됩니다. 만화 캐릭터 영웅, 시스템, 지형 등에서 유사성을 발견할 수 있습니다.
초기에는 디펜스 맵으로 시작하였으나 2.0 (추정)이후 버전부터 대전게임으로 노선을 변경한 뒤 업데이트를 진행하게 됩니다.
쭉 업데이트가 되다 5.2 버전을 기점으로 업데이트가 무기한 연기에 들어가게 됩니다. 1대 제작자 (당시 수험생)의 사생활 때문입니다.
공식 카페에는 간간히 제작자의 생존 신고만 올라올 뿐 몇 달 간 답보 상태에 있었습니다. 그러던 와중 배틀넷에 5.2 다음 버전의 맵이 나타납니다.
누군가가 맵을 해킹하여 수정한 뒤 업데이트 버전을 내 놓은 것 입니다. 당연히 유저들은 새 버전이 나왔나 보다 하고 5.2 이후 버전을 플레이합니다.
당연히 1대 제작자와 카페 회원들은 분개했지만 수험생인 제작자가 할 수 있는 일은 없었습니다. 해킹맵으로 유저가 넘어가는걸 지켜보는 것 정도?
공식 카페의 회원들은 '파오캐 정식맵' 등으로 방을 만들어 유저의 이탈을 막아보고자 하는 방식으로 대응했습니다.
그러나 정말 극소수에 불과했고 유저들은 그 딴거에 신경 안 쓰고 신 버전을 플레이했습니다. 7.x 버전이 있는데 5.2버전을 할 이유가 없었거든요.
위기감을 느낀 1대 제작자가 지형 등을 업데이트 한 스크린샷을 공개했지만 그 마저도 해킹맵에서 일부 차용하여 자신의 맵에 포함시켰습니다.
결국 유저를 다 빼앗기다시피 하고 1대 제작자는 맵 해킹범에게 맵 권한을 양도하게 됩니다. 이후 2대 제작자의 시대가 열립니다.

* 8.1zzh 타이틀 이미지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카페로 이동합니다)
2. 2대 제작자 '진호' - 파이트 오브 캐릭터즈 5.3 ~ 8.1zzz
과정이 어찌 됐든 제작자와 카페 매니저를 인계받은 2대 제작자는 이후로도 쭉 맵 제작을 해 나가게 됩니다.
2대 제작자는 겉으로 보기에도 미숙했던 1대 제작자에 비해 비교적 나은 실력을 보유하고 있었습니다.
어느 정도 시스템도 정립되고 캐릭터도 늘어났습니다. 스킨과 사운드도 추가되어 맵의 퀄리티가 진일보했다는 느낌이 확 났습니다.
소소한 단점이라면 자잘한 소수점 단위 및 알파벳 버전 패치 등이 많아서 공개방에서는 들어갈 때마다 맵을 다운하던 것 정도가 있네요.
그렇게 쭉 업데이트가 되던 중 7.9n 버전에 들어서 맵 사용이 어느 정도 고착화 되었습니다. (당시 7.9n를 흔히 정식맵이라 칭했습니다)
개인적으로는 7.9n ~ 8.1zzh 버전이 최전성기가 아니었나 생각합니다. 시기상으로나 맵의 완성도 둘 다를 생각했을때요.
오키전 (오공, 키사메 전)부터 시작하여 각종 밸런스 전이 어느 정도 토대를 갖추고, 코우가의 부츠의 등장이 그 이유입니다.
아무튼 꾸준한 업데이트와 플레이 유저 수로 전성기를 맞이하던 파오캐였지만 2대 제작자가 매너리즘에 빠지게 됩니다.
8.1 뒤에 붙은 알파벳이 증명하듯 자잘한 버그 및 밸런스 패치 등을 제외하고 변경점 없이 8.1 상태에서 답보 상태에 빠집니다.
그런 와중 카페 회원 (훗날 어나더 제작자) 8.1의 사운드와 트리거, 용량 등을 정비한 8.2 버전이 나오게 됩니다. 물론 해킹에 의해서요.
8.1에 비해 달라진 점은 없었던 걸로 기억합니다. 요새 말로 하면 일종의 리마스터 버전이라고 생각하시면 되겠습니다.
그러나 자신 외의 사람이 맵을 만지는게 고까웠던지 2대 제작자는 8.2를 올린 회원을 카페에서 강퇴시켜버립니다.
1대 제작자에게 맵을 가져온 과정과 당시의 맵 업데이트 상태, 카페의 언론 통제 (거슬리면 강퇴)등을 생각하면
참으로 아이러니한 처사가 아닐 수 없습니다.

* 9.6b0.3의 타이틀 이미지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카페로 이동합니다)
3. 파오캐 어나더 제작자 '튤립' - 파이트 오브 캐릭터즈 8.2 ~ 9.6b03
* 8.2 이후 초기 상황은 군인 시절이라 짬짬이 기억나는 것과 다른 글을 참조해서 작성하였습니다. 오류가 있을 수 있습니다.
사실 상 3대 제작자라고 봐도 무방하나 2대 제작자가 드물게 활동하고 있기에 (최근 카페 글 작성 날짜 17.09.07) 3대라 칭하지 않았습니다.
강퇴를 당한 이후 일련의 소동들을 겪은 뒤 (현피 사건, 신상 파기 등) 오히려 더욱 의욕적으로 상위 버전을 내 놓기 시작합니다.
1대 → 2대 제작자 승계 시에 그러했듯 공개방 유저들은 신 버전을 플레이하게 되고 8.1버전은 몇몇 고인물들이나 붙들고 있는 맵이 됩니다.
꾸준히 상승세를 이어가고 있던 파오캐 어나더였으나 중간에 제작자의 행동으로 인해 큰 성장통을 겪게 됩니다.
어나더 제작자가 워크래프트 및 파오캐 유틸리티 프로그램인 'FOCS' (이하 폭스)에 바이러스를 심어서 올리게 됩니다.
단순히 유포만 해도 법에 걸리는 일인데 원격조종 등으로 불특정 다수의 피해가 생겨서 고소 사유에도 걸리게 되었습니다.
뭐 어떻게 하겠습니까? 당연히 살려주십쇼 선처해주십쇼 하며 싹싹 빌고 어나더 카페도 명목 상 유지만 시켜놓은 채 닫아버리게 됩니다.
그렇게 사건이 터져버리고 한 동안 8.4버전에서 멈춰 있다가 예상 못 한 시기에 8.5가 올라오게 됩니다.
다른 글에 의하면 8.2 이후 버전 제작자로서 책임을 지기 위해 업데이트를 계속 한다고 합니다.
이후 8.2 시절 만큼의 업데이트 속도는 아니지만, 잊을 만 하면 간간히 업데이트를 해 주는 상태입니다. 현재 최신버전은 9.6b03입니다.
여담이라면 맵 제작 실력만큼은 역대 제작자 중 최고 수준이나 밸런스 감각은 부족한 듯 보입니다. 신 캐릭터와 구 캐릭터의 성능 차이가...
본인도 인지하고는 있으나, 크게 신경쓰지는 않는 듯 시원시원한 업데이트 방식을 고수합니다. 게임은 게임일뿐이다 라고 생각하는 듯 합니다.
랜덤으로 뽑을 수 있는 캐릭터로 '춤추는곰돌' 이 있는데, 이는 제작자가 해당 BJ의 매니저라 헌정 목적으로 만든 캐릭인 듯 합니다.
현재 플레이 되는 맵은 크게 8.1zzh, 9.4, 9.6버전입니다. 왼쪽부터 각각 정맵, 스코어맵, 신맵이라 칭합니다.
정맵 : 신규 유입이 거의 없는, 정말 하는 사람만 남은 맵입니다. 공방에선 당연히 볼 수 없으며 유저 풀도 적습니다.
스코어맵 : 1:1로 서로 캐릭터 픽을 동시에 말하고 시작하는 '스코어'룰에서 사용되는 맵입니다. 다선승제로 실력을 겨룹니다.
신맵 : 제일 최신버전을 칭합니다. 유저 수와 캐릭터 수는 제일 많으나, 많은 만큼 여러 의미로 초월적인 밸런스를 보여줍니다.
정맵을 제외한 두 맵을 통틀어 보통 해맵이라 칭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