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드오브던전 마을수익 올리기
* 바쁜 사람들을 위한 요약
1. 프네프, 세리아, 룰라, 헥스를 각각 2명씩 신화까지 승급하고 마을에 배치합니다. 강화, 레벨업은 선택입니다.
2. 나머지 2자리는 원하는 배치 동료를 신화까지 승급하고 마을에 배치합니다. 배치가 끝났으면 원하는 스킬을 올려줍니다.
3. 옐로우 그립(신화 배치아이템 제작)을 50개 제작해서 적당히 제련합니다. 제련 후 마을 배치 동료에 장착합니다.
4. 마을 수익 증감을 확인하면서 던전에 몬스터들을 효율적으로 배치합시다.
5. 필요하다면 그 날의 공급이 넘치는 건물을 부수고 다른 건물을 세워서 더 높은 마을 수익을 노립시다. 전 추천하진 않습니다.
위처럼 간단하게 되는건 어느 정도 기반이 닦여있을 때 얘기입니다.
노력하며 턴 당 수익을 10원 20원씩 올리다보면 500원이 1000원이 되고, 1000원이 2000원이 됩니다. 차근차근 알아보고 올립시다.
* 마을 배치도의 이해
파란색 세로 그래프가 건물의 공급량, 초록색 가로 그래프가 수요량을 의미합니다.
비유하자면 마을 = 식당, 파란 그래프 = 테이블 갯수, 초록 그래프 = 손님이라고 생각하시면 되겠습니다.
배치 세팅 후반부에 다다르기 전까지는 만성적인 공급량 부족에 시달리게 됩니다. 손님은 넘쳐나는데 테이블이 없어 돈을 못 버는 상황입니다.
공급량을 올려서 치솟는 수요량을 따라가는게 마을 수익의 1차 목표입니다.
* 무슨 건물을 지어야하는가?
여러 요소들에 따라 달라지지만 모든 건물들을 최소 1개씩은 지어놓는걸 추천합니다.
신화 아이템에 적어도 한 옵션씩은 있는 모든 시설 관련 옵션의 효과를 잘 받기 위해서기도 하고, 동료들의 스킬을 모두 활용하기 위해서기도 합니다.
* 공급 동료
헥스 : 잡화점 / 물약 상점 / 병원 / 도서관 / 대학
룰라 : 여관 / 목욕탕 / 공원 / 광장 / 천문대
프네프 : 무기 상점 / 액세서리점 / 사원 / 은행 / 박물관
세리아 : 방어구 상점 / 시장 / 교역소 / 길드 / 무도회장
스킬 레벨 당 상승 폭 : 0.3% / 0.2% / 0.15% / 0.1% / 0.05%
공급량을 올려주는 스킬을 가진 동료입니다. 권장 동료의 인원 수는 8~10명입니다.
공급 동료만으로 10명을 채우시는 분도 있고 1~2명을 수익 동료로 채우는 분도 있는 등 자신의 마을, 세팅에 따라 구성이 달라집니다.
최소 각 2마리 씩 키우고 나중에 본인 마을 세팅에 따라 바꿔가는걸 추천합니다.
생산 능력치를 올리면 스킬 효율이 상승합니다. 영향이 미미하기에 강화, 레벨업은 여유될 때 해주시는걸 추천합니다.
* 수익 동료
아린 : 잡화점 / 물약 상점 / 교역소 / 도서관 / 천문대
라온하제 : 여관 / 액세서리점 / 사원 / 은행 / 무도회장
하이안트 : 무기 상점 / 시장 / 공원 / 길드 / 박물관
슈미트 : 방어구 상점 / 목욕탕 / 병원 / 광장 / 대학
스킬 레벨 당 상승 폭 : 0.1% / 0.08% / 0.06% / 0.04% / 0.02%
수익을 올려주는 스킬을 가진 동료입니다. 권장 동료의 인원 수는 0~2명입니다.
공급량이 수요량을 충족할 때 비로소 빛을 볼 수 있는 동료들입니다. 공급량 = 수요량이 되기 전 까지는 공급량을 올립시다.
스킬 효율이 공급 동료에 비해 밀리기에 빛을 못 보는 동료이긴 하나, 공급 = 수요를 만족 후라면 수익도 써 먹을 곳이 생깁니다.
자신이 마을 수익에 대한 이해도가 높고 여타 요소 등으로 공급량이 최적화되어 있다면 눈을 돌려봐도 괜찮습니다.
운반 능력치를 올리면 스킬 효율이 상승합니다. 공급 동료처럼 영향은 미미하므로 강화, 레벨업은 여유있을 때 합시다.
* 능력치 효율
→→
마을에 배치돼있던 세리아 5강화로 테스트했습니다. 모든 스킬 1레벨, 옐로우 그립 5개 장착상태입니다.
차례로 4렙, 100렙, 200렙이며 4레벨에서 200까지 가는데 11.62원 올랐습니다. 강화와 레벨업을 여유있을 때 하라고 하는 이유입니다.
* 장착 아이템
모든 시설 옵션이 있는 아이템만 작성했으며, 순서는 고급 → 희귀 → 고대 → 전설 → 신화 순서입니다.
불멸 등급은 어차피 나중 가면 신화 등급으로 바꿀텐데 효율까지 개판이라 작성하지 않았습니다.
클릭 시 펼쳐집니다. 필요한 아이템이 있다면 펼친 뒤 Ctrl+F로 검색합시다.
고급~고대 아이템은 대충 구색만 맞추는 용도이므로 크게 시간 들이지 마시고 나오는거 바로바로 장착하고 넘어갑시다.
전설, 신화 아이템
지능형 눈삽 : 생산 7, 발굴 12, 모든 공급 0.4%, 모든 수익 0.5% / 고대 숲의 감옥, 거대한 검은 성채
옐로우 그립 : 배치 7, 생산 9, 발굴 25, 운반 5, 모든 공급 0.7%, 모든 수익 1% 증가
확장형 바퀴눈삽 : 배치 6, 생산 7, 발굴 14, 모든 공급 0.4% 증가 / 시뻘건 구덩이, 빛나는 요정 숲, 고대 숲의 감옥
그린리프블레이드 : 배치 3, 생산 9, 발굴 26, 운반 13, 모든 공급 0.9%, 모든 수익 0.7% 증가
지능형 눈삽은 전설 아이템 중 유일하게 모든 시설 공급+모든 시설 수익을 가지고 있습니다. 옐로우 그립의 재료가 됩니다.
확장형 바퀴눈삽은 모든 공급이 있으나 다른 옵션이 아쉽습니다. 그린리프블레이드의 재료가 됩니다.
옐로우 그립은 배치 아이템을 통틀어 모든 시설 공급+수익의 합계 비율이 제일 높습니다. (공급 0.7%+수익 1% = 1.7%)
대다수의 유저분들이 마을 배치 동료에 옐로우 그립을 장착하는 세팅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추천 세팅입니다.
그린리프블레이드는 옐로우 그립과 비슷한 능력치이나 공급 쪽에 더 높은 비율이 실려있습니다. 옐로우 그립에 비해 합계 비율이 0.1% 낮습니다.
일반적으로는 옐로우 그립으로 도배하는 추세이나 재료 부담, 동료 구성 등에 의해 그린리프블레이드도 좋은 선택이 될 수 있습니다.
다만 전 지능형 눈삽을 유용하게 써 왔고, 공급동료 10명인데다 겜알못인 자신을 잘 알기 때문에 옐로우 그립으로 도배하였습니다.
아래 표는 저 2개를 제외한 나머지 신화 아이템이며, 상급자용입니다.
아이템 이름 |
배치 능력치 |
모든 시설 옵션 |
옵션1 (0.9%) |
옵션2 (0.3%) |
옵션3 (2.1%) |
옵션4 (1.5%) |
맨티스 포인트 |
생산 21 |
0.9% |
교역소 |
은행 |
길드 |
목욕탕 |
블레이드 드릴 |
생산 22 |
0.8% |
잡화점 |
광장 |
대학 |
액세서리점 |
가속 타격봉 |
생산 21 |
0.8% |
물약 상점 |
잡화점 |
무도회장 |
공원 |
청운석광차 |
운반 24 |
1% |
병원 |
목욕탕 |
물약 상점 |
박물관 |
카니발어스 |
운반 22 |
1% |
방어구 상점 |
시장 |
교역소 |
여관 |
강화형 청운석광차 |
운반 20 |
0.8% |
무도회장 |
사원 |
잡화점 |
무기 상점 |
적동광차 |
운반 24 |
1% |
방어구 상점 |
무기 상점 |
대학 |
박물관 |
강화형 적동광차 |
운반 24 |
0.9% |
은행 |
천문대 |
무기상점 |
액세서리점 |
카니발크림슨 |
운반 20 |
0.8% |
도서관 |
사원 |
잡화점 |
박물관 |
요술타격봉 |
생산 22 |
1% |
시장 |
병원 |
잡화점 |
액세서리점 |
샤이안스매셔 |
생산 23 |
0.9% |
잡화점 |
대학 |
여관 |
목욕탕 |
랩터투스 |
생산 24 |
0.8% |
무도회장 |
물약 상점 |
잡화점 |
은행 |
* 초록 바탕 셀 : 공급 증가/ 노랑 바탕 셀 : 수익 증가
모든 공급 / 수익 옵션 + 단일 공급 / 수익 옵션으로 이루어진 아이템들입니다. 원하는 곳을 집중적으로 관리할 때 유용하리라 생각합니다.
자신이 마을 수익을 읽는 눈이 생겼고 집중적으로 관리하고 싶은 시설이 있다면 사용해봐도 나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