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듀랑고 활 / 석궁유저 자급자족 스킬트리 공략

간만의 포스팅입니다. 일도 바쁘고 오락하느라 바쁘고 하여튼 그랬습니다.


이미 오픈빨 효과도 좀 떨어진 게임이지만 전 3D 마비노기 하는 느낌으로 재밌게 잘 하고 있습니다.




부족 활동 할 시간도 없고 부족 들어가서 노예되기는 싫지만 이거저거 다 하고 싶은 유저 분들을 위한 스킬트리입니다.


당연히 모든 활동을 할 순 없으며 어느 정도의 타협은 필요합니다.




다른 게임이 그렇듯 스킬트리에 정답은 없으며, 본문은 어느 정도의 가이드라인만 잡아주는 역할입니다.




* 최소 요구치 (60레벨  |  잔여포인트 242)


* 석궁 유저, 설원&툰드라 지형 특화 기준 스킬포인트이며, 활을 사용하거나 

활동 지형이 다를 경우 스킬포인트 차이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어느정도 제 취향이 들어갔지만 그래도 필요하다 싶은, 딱 기초는 할 수 있는 스킬트리입니다.


보시는 분의 자유의사를 존중해 스킬포인트를 최대한 많이 남겼습니다.


남는 스킬포인트는 본인이 원하는 곳에 찍어 튜닝하시면 되겠습니다.



본 스킬트리는 PvE, 즉 몬스터와의 전투에 초점이 맞춰져 있으며 PvP용 스킬트리를 원하시면


그에 맞춰 직접 튜닝하시거나 다른 글을 참조해주시기 바랍니다.





* 근접전



찍지 않습니다. 저희는 활쟁이입니다.




* 궁술



- 원거리 전투 태세


찍지 않습니다. 기본으로 주는 사격 태세 1로도 사격에는 아무 문제가 없으며, 올려봤자 회피만 늘어납니다.


저격 태세의 경우 딜링에 도움을 주는 능력치가 상승하긴 하나, 이동 속도가 구데기가 되는 등 저랑은 안 맞아서 안 찍었습니다.


만약 저격 태세를 사용한다면 끝까지 찍어주도록 합시다.


선택 : 저격 태세V




- 원거리 공격 강화



다 찍습니다. 저희는 활쟁이입니다.




- 궁술 액션



연속 사격 명중률, 피해량만 끝까지 찍습니다. 스태미나 소모도 찍어줘도 좋으나 저는 생존탭의 뱃살 불리기를 믿고 안 찍었습니다.


저격 태세를 사용한다면 연속 사격 대신 조준 사격을 전부 찍어주시면 됩니다.


선택 : 사격 태세 시 - 연속 사격 스태미나 소모III     |    저격 태세 시 - 조준 사격 모든 라인III




- 원거리 무기 전문화



각자 사용하는 무기의 라인을 전부 찍어주도록 합시다.




* 방어



- 기본 방어술



찍지 않습니다. 몬스터의 첫 돌진만 피하고 펫을 얻어맞게 합시다.




- 회복력



생명력 회복은 물론 있으면 좋긴 합니다만 효과가 포인트에 비해 미미합니다. 라벤더, 보라 튤립 뜯어먹어 회복합시다.


스태미나 회복은 상대가 대형 공룡이라 전투가 장기전이 되면 스태미나가 제법 마르기에 찍어줄만 합니다.


선택 : 스태미나 회복VI




- 신체 단련



방어, 건강 쪽을 다 찍어주도록 합시다. 죽으면 아이템을 흘리는 게임이기에 어떻게든 오래 사는게 좋습니다.


자동 회피는 예전 베타 시절 한 차례 너프를 당한 뒤로 영 메리트를 못 느끼겠네요. 넘어갑시다.




- 방어 태세



넘어가도록 합시다.




* 생존



- 탐험 기술



뱃살 늘리기는 기본으로 다 찍습니다. 탐사는 물 위에서 크레이터만 찾아도 별 무리없기에 찍지 않습니다.


은신술은 취향인데, 원치 않는 전투가 싫거나 크레이터 주변에서 채집할 때 조금이라도 살고 싶다면 찍읍시다.


찍으면 편하긴 합니다. 체감은 안 찍으면 바로 달려들 몹들이 1~2개 정도 캐면 달려드는 정도?


선택 : 은신술VI




- 생존수준



못 찍습니다.




- 동물 길들이기



다 찍습니다. 가방은 넓을 수록 좋고 센트로사우루스 한 마리당 140칸의 가방이 추가됩니다.




- 동물 사로잡기



안 찍습니다. 활은 사실상 없는 스킬이고, 석궁은 스턴을 걸 수 있어 포획은 가능하지만 귀찮으니 2주마다 한 번 씩 사서 씁시다.





* 채집



- 광물 채집



진흙II, 금속 채광 IV, 명반 채집까지 찍습니다.


진흙은 토기절구 및 여러 시설의 건설에 사용됩니다. 금속 채광은 사실 자주 쓸 기회는 없으나 60광석 더미를 보고도 그냥 지나치면


아깝기에 찍어줍니다. 명반은 염색, 표백, 무두질에 사용됩니다.




- 특이 식물 채집



찍지 않습니다. 종자를 소비할 농업인이 몇 없는 관계로 종자의 시세는 사서 써도 될 만큼 충분히 저렴합니다.




- 식물 채집



과일II, 섬유II를 찍습니다. 과일은 기름을 짜거나 동물 및 축사에 먹이로 줄 수 있습니다. 내 펫 밥 정도는 내가 따서 줍시다.


아마, 목화는 야생에서 얻을 수 있는 제일 기초적인 실의 재료입니다. 굳이 옷 제작을 하지 않아도 이곳저곳 쓸 곳이 많습니다.




- 나무 채집



통나무IV, 진액I까지 찍습니다. 통나무는 왠만한 것에는 모두 쓸 수 있을 만큼 훌륭한 재료입니다.


진액I은 소나무, 전나무 등 침엽수에서 얻을 수 있는 접착제입니다. 건설, 여러 도구 및 의상에 사용됩니다.




- 벌레 채집



안 찍습니다. 60 늪이 나왔다지만 쓸모는 없을 거 같네요.




- 채집 연습



채광V만 찍습니다. 다 찍어줘도 실패하는데 안 찍고 채광하는 건 시간낭비입니다.


식물 채집은 크게 필요는 없으나 두꺼운 침엽수 통나무가 실패 확률이 좀 높은 편이기에 신경 쓰인다면 V까지 찍어주도록 합시다.


선택 : 식물 채집V




* 도축



- 가죽벗기기



가죽 채집I, 털가죽 채집II까지 찍습니다. 가죽은 여러 도구, 의류 제작에 사용됩니다.


가죽 채집II의 갑주, 골판 채집은 고급 의복에 사용됩니다. 해당 재료 관련 의복을 만드려 한다면 찍어주시는게 좋습니다.


깃털은 깃털 덧대기로 일반 가죽을 털가죽으로 만드는 데 사용됩니다. 스킬포인트 아까우니 사서 씁시다.


선택 : 가죽 채집II, 골판 채집II




- 발골



뼈 채집III, 이빨 채집II를 찍습니다. 뼈는 나무 못지않게 다양한 생산 활동에 사용됩니다.


뿔은 그 자체로 작업날로 쓸 수 있고 일부 무기의 재료가 되나 일부 고급 의류를 제외하면 크게 쓸 곳이 없습니다.


두개골은 활 유저라면 찍어줄만 합니다. 이런저런 의류와 무기에 사용되며 특히 뼈머리뼈활을 만들 수 있습니다.


선택 : 뿔 채집, 두개골 채집 III




- 고기 채집



찍지 않습니다. 동물에게서 기름과 끈을 챙길 수 있다는 점은 확실히 메리트지만 스킬포인트가 아깝습니다.




- 해산물



넘어갑니다.




- 도축 연습



다 찍습니다. 분야별 해당 능력치는 성공 확률만이 아닌 대성공 확률까지 올려줍니다. 갈비뼈 채집 대성공 가즈아ㅏㅏ




* 가공



- 재료 제작



일반 못, 밧줄, 가죽끈, 숯까지 찍습니다.


접착제는 채집에서 찍었던 진액으로 커버 가능하며 나머지는 필요에 따라 찍어주시면 됩니다. 본문에선 넘어가도록 합니다.


접착부속품은 고급 의류와 건설에서 가끔 사용하긴 하나 스킬포인트가 아깝습니다. 사서 쓰도록 합시다.


깃털 덧대기는 털가죽이 필요한 의류에 주 재료로 일반 가죽을 사용하고 싶을 때 덧대어 사용할 수 있습니다. 필요하다면 찍습니다.


선택 : 깃털 덧대기




- 일반 가공



변수가 많은 라인입니다. 나무껍질 벗기기, 섬유 무두질, 재료 다듬기, 재료 압축가공까지는 찍어줍시다.


기본만 해서 옷, 무기를 장만하고 싶은 분은 여기서 멈추시고, 취향에 따라 무두질과 가공을 따로 하실분은 거기까지 찍어주시면 됩니다.


무두질과 가공에 따른 추가 속성은 아래와 같습니다.




* 무두질


섬유 무두질 - 높은 밀도 Lv2 (내구도 증가)

명반 무두질 - 가벼움 Lv2 (회피 증가)

기름 무두질 - 질긴 섬유 Lv2, 낮은 밀도 Lv1 (방어력 증가, 내구도 감소)



* 재료 가공


재료 압축가공 - 높은 밀도 Lv2 (내구도 증가)

재료 표면가공 - 가벼움 Lv2 (명중률 증가)

재료 정밀가공 - 치밀한 구조 Lv2 (치명도 증가)

재료 파편가공 - 단단함 Lv2, 낮은 밀도 Lv1 (공격력 증가, 내구도 감소)




본인이 원하는 무두질, 가공까지만 찍고 끊는 것을 추천합니다. 


본문에서 표기되는 스킬포인트는 무두질, 재료 가공 모두 끝까지 찍었을 경우의 스킬포인트입니다.


선택 : 무두질 - 명반 무두질, 기름 무두질   |   재료 가공 - 재료 표면가공, 재료 정밀가공, 재료 압축가공




- 가공 연습



공예V까지 찍습니다. 프로토급 활 / 석궁까지 욕심을 낸다면 금공도 찍어야 하나, 솔플 유저는 항상 스킬포인트가 모자랍니다.


어지간한 몬스터 정도는 뼈갈매기활, 뼈갈매기석궁으로도 해결할 수 있으며 뼈에 희귀 옵션이 붙는 패치도 됐으니 포인트를 아낍시다.




- 금속 가공



금속소모품, 광석 제련까지만 찍습니다. 금속못이나 곡괭이 정도는 내 손으로 만들어 쓰는 것도 좋겠지요.




* 무기/도구



- 도구 제작



금속곡괭이, 금속삽, 뼈톱까지 찍어줍니다. 고레벨 광석, 진흙을 채집하기 위함입니다. 뼈톱은 재료 가공에 쓰입니다.


집에 충분한 작업대가 있어 직접 수리키트를 만들고 싶다면 고급형 도구 수리키트까지 찍어줍시다.


선택 : 고급형 도구 수리키트




- 요리 도구 제작



사서 씁시다. 천정부지로 치솟던 절구 값도 안정된 지 오래입니다.




- 도끼 제작



뼈작업도끼만 찍습니다. 사서 써도 되지만 그래도 전 뼈작업도구 정도는 만들어 씁니다. 통나무를 비롯해 여러 작업에 쓰입니다.




- 칼 제작



뼈작업칼만 찍습니다. 회 뜰때, 도축할 때, 식물 채집할 때 등 왠만한 곳에 다 쓰입니다.




- 둔기 제작



뼈작업망치만 찍습니다. 곡괭이를 쓰지 않고 바위 채집, 가마 작업, 건축 작업등에 쓰입니다.




- 활 제작



각자 사용하는 무기에 따라 뼈갈매기석궁대, 뼈갈매기활대까지 찍습니다. 석궁 유저는 활 유저 대비 스킬포인트 7을 아낄 수 있습니다.


프로토급 석궁은 물론 좋은 무기이지만 가공 쪽에서 추가 스킬포인트가 소모되기에 뼈갈매기로 만족합시다.




- 창 제작



활 쏴야죠?




- 부품 제작



석궁 유저는 손잡이만, 활 유저는 손잡이와 슴베를 찍습니다. 석궁 유저는 활 유저 대비 스킬포인트 4를 아낄 수 있습니다.


선택 : 슴베 (활 유저)




- 제작 연습



무기제작 V까지 다 찍습니다. 도구랑 무기 만들다 큰 실수 어쩌고 하는 꼬라지를 최대한 덜 보기 위함입니다.




- 무기 개조



상아 장식까지 다 찍습니다. 만든 무기에 상아 달고 시원하게 공룡 뒤통수에 화살을 꽂아줍시다.




* 옷 제작



- 초급 옷 제작



찍지 않습니다.




- 소품 제작



온대, 열대, 설원, 툰드라 중 어디서 주로 활동하는 지에 따라 스킬트리가 갈립니다.



온대 - 뼈갑 장화, 뼈갑 장갑

열대(더위, 습기 저항 필요) - 방수 장화

설원, 툰드라 (추위, 강풍 / 추위 저항 필요) - 모카신, 겨울털 장갑


공통 선택 - 고급형 의상 수리키트




- 가방 제작



등 가방까지 찍어줍시다. 가방은 넓을 수록 좋습니다. 거기에 만들기도 어렵지 않습니다.




- 장신구 제작



찍으면 좋긴 한데 글쎄... 저는 사서 씁니다.




- 의상 재료 제작



튼튼한 실, 두꺼운 천까지 찍어줍니다. 무두질, 가공처럼 어떤 천으로 짜내는 가에 따라 속성이 붙으나


두꺼운 천으로만 제작해도 의류에서 요구하는 '고급 천' 조건을 충족하여 제작이 가능합니다.




- 의상 개조



큰 주머니 달기까지 찍어줍니다. 옷감 덜기는 열대 및 늪, 솜 덧대기는 설원 및 툰드라에서 필요한 옵션입니다.


각자 주로 활동하는 위치에 맞게 찍어주시면 됩니다.




- 정착복 제작



제작, 가공, 농사, 건축 등 생산직 관련의 옷이 모여있는 곳입니다. 취향에 따라 안 찍거나 각자 필요한 옷 까지 찍어주시면 됩니다.




- 옷 제작 연습



방어구 제작V까지 찍습니다. 이유는 위에 있는 제작 연습에서 설명했습니다.




- 탐험복 제작



은신, 탐사, 채집 등 필드 활동 관련 옷이 모여있는 곳입니다. 취향에 따라 안 찍거나 각자 필요한 옷 까지 찍어주시면 됩니다.


사견이지만 정착복에 굉장히 딸려 보이네요...




- 사냥복 제작



설원&툰드라 등에서 활동한다면 털어깨 옷, 열대&늪에서 활동한다면 깃 사냥복까지 찍어주세요.


온대, 혹은 난 기후같은거 모르겠고 일단 좋은거 하고싶은 분은 중견 추격복까지 찍어주세요.




- 현대물 개조 의상



찍지 않습니다. 늪사람 옷이 경이로운 수준의 습기 저항을 주긴 하지만 60늪에 오래 있을만한 일이 자주 없습니다.



* 농사



약용 식물과 버프 음식을 직접 제조 및 재배하느냐, 그렇지 않느냐로 나뉩니다. 사먹을 거라면 아예 다 넘어가셔도 됩니다.


직접 재배할 거라면 요리와 일부분 연계됩니다.




- 농사 시설, 도구



곡물만 빼 먹고 싶다면 큰 밭까지, 라벤더도 좀 뜯어서 환약 만들고 싶다면 비료 만들기III까지 찍습니다.


농사 안 지을거면 넘어갑시다.


선택 : 곡물 - 큰 밭   |    약용 작물 : 큰 밭, 비료 만들기III




- 약용 작물



약용 작물이 필요하다면 라벤더까지 찍습니다. 뜯어먹던 환약으로 만들어 먹던 원하는 데로 쓸 수 있습니다.


선택 : 라벤더




- 식량 자원, 농사 경험, 채소, 관상용 작물, 기능성 작물, 과일



귀찮아서 몰아썼습니다. 이쪽 탭은 손 안 대셔도 됩니다.


농사 경험 탭의 경작의 경우 올리면 농사 성공률이 상승하고 수확 실패확률이 낮아지긴 합니다. 


하지만 위에서 쭉 말했듯 솔플 유저는 스킬포인트가 부족합니다. 거기다 몇 번 실패한다고 큰 지장 없습니다.




* 요리



- 기본 요리법



끓이는 요리III 까지 찍습니다. 회찜을 위한 첫 단계입니다. 직접 버프 요리를 만들겠다면 구이 요리III까지 찍습니다.


구이 요리III의 양념돌판구이는 양념을 쳐서 요리를 할 경우 재료의 능력치 버프 효과(힘, 민첩 등)가 상승합니다.


선택구이 요리III




- 보존 요리



보존 요리I만 찍습니다. 버프를 보존할 수 있는 회찜훈을 할 수 있습니다. 포인트도 저렴합니다.




- 약 제조



동물 약 제조I까지 찍습니다. 농사 탭에서 라벤더까지 찍었다면 약 제조II까지 찍습니다.


약 제조III의 일반 환약은 기름도 들어가고 급조 환약과 큰 차이가 나지 않아 고려 대상이 아닙니다.


선택 : 약 제조II (농사 - 라벤더를 찍었을 시)




- 식재료 가공



회 뜨기까지 찍습니다. 기름 무두질 등 기름을 사용하는 제작을 자주 할 경우 기름 짜기II까지 찍습니다.


선택 : 기름 짜기II




- 제과/제빵



직접 버프 요리를 제조하시려면 제과/제빵II, 반죽I까지 찍습니다. 들어가는 곡물 가루는 농사에서 찍은 옥수수로 해결합시다.


사서 먹을거라면 안 찍습니다.


선택 : 제과/제빵II, 반죽I




- 요리 응용



안 찍습니다.





* 건축



스킬중에서 제일 변수가 많은 탭입니다. 동시에 제일 여유롭게 쓸 수 있습니다. 지혜롭다면 스킬 포인트 20이내로 모든 혜택을 받습니다.


건물은 만들어 놓으면 2~3달은 넉넉하게 쓰는 만큼 하루에 5회 있는 스킬 취소를 적극 활용하도록 합시다.


그때그때 스킬을 찍어서 필요한 시설을 건설하고 스킬을 취소하거나, 아예 종류별로 쭉 만들고 스킬 싹 빼버려도 됩니다.



아래 설명에서는 필요에 따라 ~를 하라는 말이 지겹도록 나올 겁니다...





- 마을 건설



 ㄴ 표지판 줄 : 그림을 그리거나 글씨를 쓰는 등 사유지를 꾸미는 데 사용합니다. 필요에 따라 자유롭게 찍어줍시다.



 ㄴ 간이 문, 간이 울타리 줄 : 타 유저가 자신의 집을 드나드는게 싫다면 찍고 몇 개 설치합니다.



 ㄴ 워프홀 줄 : 불안정 아이템을 사유지로 보내기 위한 시설입니다. 필요에 따라 설치하시면 되나 간이 워프홀 정도는 설치하는걸 추천합니다.



 ㄴ 이정표 줄 : 이정표는 쓸데없습니다. 뒷 스킬인 흙길, 돌길의 경우 설치한 곳 위에서 이동하면 캐릭터가 달려갑니다.

사유지가 좁다면 별 필요없으나 이웃 혹은 부족과 합쳐 대저택을 건설했다면 필요에 따라 찍어주세요.



 ㄴ 화단 줄 : 농사 관련 건축물입니다. 활용도는 글쎄... 농사가 주력이 아닌 저는 잘 모르겠습니다.



 ㄴ 간이 우물 줄 : 이런 거 쓰지 말고 직접 물 뜨거나 섬 장터에서 사서 쓰시면 됩니다. 인테리어 용도 외엔 쓸모가 없습니다.




- 건축



 ㄴ 간이천막 줄 : 목재 침대만 두세달에 한 번씩 찍고 만든 뒤 취소하도록 합시다. 취소 횟수가 아까우면 침대 사서 쓰시면 됩니다.



 ㄴ 막사 줄 : 막사는 비를 피하는 데 사용됩니다. 필요에 맞게 지어주시면 됩니다.

조립식 건축물 공간 확장은 찍을 거면 다 찍거나 안 찍거나 둘 중 하나입니다. 전 친구들 집 지어주려고 찍어놨습니다.



 ㄴ 벽집 : 모닥불, 간이천막 생활에서 벗어날 시간입니다. 조립식 건축물 공간 확장과 함께 찍는걸 강력하게 추천합니다.

직접 짓지 않을 경우는 안 찍어도 되며, 벽집을 다 짓고 나면 스킬 취소해주시면 됩니다. 수리하면서 쓰면 반년이상 갑니다.



 ㄴ 창문 줄 : 이거 어디다 쓰는지...? 인테리어 용도인 듯 한데 전 채광 안되는 집을 선호해서 안 찍었습니다.



 ㄴ 문 줄 : 벽집에 문을 달아주는 용도입니다. 기능을 원한다면 문 I까지, 인테리어를 원한다면 필요에 따라 찍어주세요.



 ㄴ 간이 축사 줄 : 동물을 키워 진흙과 우유를 얻을 수 있는 시설입니다. 필요하다면 중형 축사 건설을 추천합니다.




- 제작용 가구



 ㄴ 모닥불 줄 : 집 안에 지을 수 있는 화로입니다. 안락도와 휴식 장소를 제공하며 주변에서 휴식하면 '젖음' 상태가 사라집니다.

기능보다도 더 돋보이는 점은 인테리어라고 생각합니다. 집 안에 지어놓으면 제법 운치가 삽니다.



 ㄴ 염색약대 : 옷을 염색할 수 있는 염색약을 만들 수 있습니다. 필요에 따라 찍고 설치해주세요



 ㄴ 염색대 : 염색약으로 염색을 할 수 있습니다. 역시 염색약대와 함게 필요에 따라 찍어주세요.

뒷 스킬인 기본 가마, 상급 가마의 경우 여러 생산 재료, 특히 금속류 생산 활동의 필수가 되는 시설입니다. 필요에 따라 찍어주세요.



 ㄴ 작업대 트리 : 여러 생산 활동에 필요한 작업대들입니다. 각자 사용하는 작업대만 찍고 건설한 뒤 스킬을 취소해주세요.



기술 작업대는 일반 작업대의 최종 형태입니다. 재료 다듬기, 가공 등 여러 작업을 할 수 있습니다.

약 제조대는 환약을 비롯한 여러 약들을 만들 수 있습니다. 농사 쪽에서 라벤더까지 찍었다면 건설해주세요.

무기 작업대, 의상 작업대는 각각 작업대에 따라 고급 무기, 의류를 제작할 수 있습니다. 해당 스킬에 중점을 뒀다면 건설해주세요.



 ㄴ 아궁이 줄 : 요리를 할 수 있는 시설입니다. 단계가 올라갈 수록 할 수 있는 요리와 맡겨놓을 수 있는 갯수가 늘어납니다.

회찜만 할 거라면 부뚜막 4~6개로도 충분하며, 분위기 좀 내고 싶고 본격적으로 요리하고 싶다 하면 부엌까지 건설합니다.



 ㄴ 작은 베틀 줄 : 아마, 목화 등의 섬유를 사용하여 실, 천을 뽑을 수 있습니다. 전 큰 베틀 하나 건설하고 잊고 지냅니다.



 ㄴ 작은 건조대 줄 : 가죽을 비롯한 여러 재료를 말리는 데 사용합니다. 의류, 도구 제작을 자주 한다면 필요한 만큼 건설해주시고

난 건물 짓기가 싫다 하는 분들은 빨래 건조대, 런닝머신 사서 건조하도록 합시다.




- 건축부품


 

 ㄴ 돌 기둥 줄 : 돌 기둥만 찍어줍니다. 금속 기둥은 가마도 필요하고 부족 창고 등 고급 건물에만 쓰이나, 돌 기둥은 곳곳에 쓰입니다.



 ㄴ 경첩 줄 : 일부 문과 축사 건설에 사용됩니다. 왠만하면 사서 씁시다.



 ㄴ 지붕재 줄 : 필요없으면 찍지 마시고, 찍는다면 지붕재 II까지 찍습니다. 막사, 벽집은 어떤 가죽 지붕을 넣느냐에 따라 무늬가 바뀝니다.

지붕무늬를 신경쓰는 것에서 듀랑고의 인테리어는 시작됩니다.



 ㄴ 벽재, 바닥재 줄 : 벽집을 지을 때가 아니면 별 필요 없습니다. 자신이 원하는 무늬의 벽, 바닥을 만든 뒤 스킬을 취소해주세요.



 ㄴ 묶음 줄 : 돌 기둥과 같이 판재는 곳곳에 쓰이기에 찍어줍시다. 건물은 수리 주기도 길고 필요하다면 사서 쓰시면 됩니다.




- 일반 가구



 ㄴ 바구니 트리 : 보관함이 필요하다면 큰 상자까지 찍어줍시다. 무기고, 옷장은 자연 풍화되는 내구도의 수치를 완화해줍니다.



 ㄴ 통발 줄 : 통발은 초반 말고는 별 쓸모가 없습니다. 옆의 의자들은 간편하게 안락도를 마련할 수 있는 가구들입니다.

집에 놓을 가구가 없다면 의자 대충 몇 개 깔고 안락도를 올립시다.



 ㄴ 가로등 줄 : 설치하면 밝아집니다. 뭐 분간 힘들 정도로 어두워지진 않기에 기능성보단 인테리어 용도입니다.



 ㄴ 작은 개인용 상자 줄 : 남이 내 상자를 훔쳐볼 수 없게 합니다. 보는다고 닳는 것도 아니고 그냥 큰 상자 씁시다.




- 건설연습



찍지 않습니다.